몸이 피곤하면 겉으로 표시가 나지 않아도 몸 상태가 좋지 않다는 증상이 신체 한 두군데에서 나타나기 마련인데요. 가장 보편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피곤할 때 나타나는 증상이 바로 혓바늘 돋을 때입니다. 



혀에 매우 작은 염증이 붉게 올라오는 것을 혓바늘이라고 부르는데 이것을 건드리면 찌르는 듯한 통증이 생겨서 밥을 먹을 때 매우 불편함을 느끼게 돼요.





혓바늘 돋을 때 원인은 피로가 쌓이거나 수면부족, 체내의 면역력이 떨어질 때 생기게 됩니다. 이러한 증상 외에도 너무 자극적인 음식을 섭취하거나 여성의 경우 생리기간일 때, 또 급격하게 체중이 저하되거나 몸에 필요한 비타민이나 무기질같은 영양분이 부족해질 때 생길 수 있다고 해요.



혓바늘이 생기면 하던 일을 잠깐 멈추고 휴식을 취하거나 모자란 잠을 보충하는 것이 가장 좋은 치료방법이지만 현대인의 특성상 휴식을 취하는게 매우 쉽지 않습니다. 



대부분 1주일이 지나면 저절로 나아지지만 특정 부위의 궤양이 3주 이상 지속되거나 백태가 낄 때 구강암의 가능성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이비인후과에 방문하여 진찰을 받는 것이 좋아요.





혀에 찌릿한 통증을 가라앉히려면 혀에 바르는 연고가 도움이 되지만 영양부족과 피로회복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A와 C가 가득 들어있는 채소와 과일을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된답니다. 



비타민C가 풍부한 토마토, 구내염의 좋은 연근, 차가운 성질로 염증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는 가지, 면역력 향상과 피로회복에 좋은 꿀, 입안의 점막을 보호해주는 우유를 드셔보세요.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은 오히려 혀에 난 염증이나 궤양의 손상을 높일 수 있다는 점 잊으시면 안됩니다.



가급적 몸을 혹사시키지 말고 잠자는 시간을 늘려 몸에 쌓인 피곤을 풀어보세요. 모자란 잠과 불균형적인 식사로 인해 혓바늘이 돋는다면 몸에서 피곤하다고 잠을 자서 휴식을 취하라는 SOS 신호로 받아들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