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 증상은 보편적으로 기침이나 재채기, 콧물이 계속 나오고 목이나 기관지부근이 아픈 증상입니다. 일교차가 심한 날이 아니어도 스트레스나 피로 누적같은 이유로 몸의 면역력이 떨어지면 감기 바이러스에 쉽게 노출되기 쉽고 여러가지 염증을 불러오기도 하고 예상외로 목젖에 염증이 생길 수 있어요.
목감기에 걸리고 나서 입을 크게 벌려 목구멍을 들여다보면 목젖이 부어있거나 하얗게 염증이 생긴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보통 목이 칼칼하거나 통증이 있고 말이 안나올 정도의 증상이 있어도 목젖에 염증이 생겼다면 정말 조심해야 하는데요. 염증이 기관지로 내려가서 기관지 염증, 폐로 내려가서 폐렴을 발생시키지 않도록 해야하기 때문입니다.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낫더라도 방치가 잦으면 큰 병으로 되돌아올 수 있기 때문에 신속하게 병원을 찾거나 약을 처방받아 먹으면서 몸에 휴식을 취하는 것이 가장 빠르게 낫는 방법이에요.
목젖 부었을때 실내 습도가 낮으면 건조함이 더욱 염증을 악화시킬 수 있어서 가습기를 틀거나 빨래를 널어두는 등 공기가 촉촉해지도록 조치를 해야합니다. 체온을 높일 수 있도록 따뜻한 물로 목욕이나 샤워를 하고 옷을 따뜻하게 입은 뒤 숙면을 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며 몸을 움직여서 운동을 하는 것도 좋아요.
목에 좋은 무와 도라지와 생강으로 만든 차를 자주 마시고 비타민C 를 섭취하여 몸에 쌓인 피로를 풀어보세요. 목젖에 자극을 주는 짜고 매운 음식과 술을 마시는 것은 삼가하고 감기와 같은 증상이 동반한 경우에는 차가운 음식도 피해야 합니다. 목넘김에 부담이 없는 부드러운 음식 위주로 먹고 적절한 육류를 섭취하거나 닭죽을 먹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차가운 아이스크림을 먹어서 염증을 가라앉히려고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먹은 뒤 도움이 될 수 있어도 장기적으로 봤을 때는 도움이 안된다고 하니 가급적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외출할 때가 아닌 실내에서도 목도리나 스카프로 가볍게 목을 감싸서 차가운 공기에 노출되지 않도록 하고 따뜻함을 유지하는 것이 증상을 악화시키지 않는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