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고 있는 일이 너무 많고 시간이 없다는 듯 매일 바쁘게 살다보면 나도 모르게 무리를 하게 되는데요. 직장인의 경우 야근이나 철야, 학생의 경우 밤샘공부등으로 신체 리듬이 깨져 어느날 갑자기 몸에 힘이 없이 없을 때 또는 몸에 힘이 안들어가서 축축 쳐지거나 천근만근 무거운 경우가 생깁니다. 

조금씩 쌓이는 피곤으로 인해 체력 저하가 발생하면서 면역력이 떨어지고 피로함을 호소하게 되는데요. 이렇게 몸이 늘 피곤한 상태를 만성피로라고 부릅니다. 머리가 돌아가지 않고 멍한 느낌이 들다가 점점 기억력이 감퇴하거나 집중력이 떨어지고 두통과 근육통, 관절통과 위장장애, 불면증같은 수면장애등 여러가지 증상도 같이 따라오게 되는데요. 일반적인 피로에 비해 만성피로는 휴식과 잠을 자면서 쉬는 것으로는 해소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몸에 힘이 없다보니 아무것도 하기 싫어지고 우울증이나 무기력한 상태를 겪게 되는데요. 이것으로 인해 일이나 학업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에 만성피로를 해소해야 한답니다. 

푹 자도 피곤이 풀리지 않는다면 병원을 방문해 혈액검사를 받아보세요. 빈혈, 비타민, 간, 갑상선등 여러가지 호르몬 검사등 신체에서 부족함을 확인할 수 있는 검사를 통해 약물을 처방받아 보충하거나 영양주사등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신체의 일그러진 불균형을 정상으로 되돌리기 위해서는 제일 중요한 것은 바로 식단이에요. 햄버거와 패스트푸드, 편의점 음식처럼 간편하고 고열량 고지방 음식을 먹게 되면 영양에 불균형이 쉽게 오기 때문에 살이 찌고 몸 상태가 나빠질 수 있습니다. 채소와 과일, 저지방 제품, 단백질 식품을 골고루 먹는 것이 제일 좋아요.

꾸준히 가벼운 운동을 하는 것도 만성피로를 풀어줄 수 있는데요. 산책이나 스트레칭이 좋으며 과격한 운동은 오히려 몸의 피곤함을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매일 6~8시간의 수면시간을 지키고 규칙적으로 자는 습관을 들여보세요. 낮에 너무 피곤하면 1시간 내로 짧은 낮잠을 자는 것이 피로회복에 굉장히 도움이 된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