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에는 아무렇지 않다가 한 번씩 광대가 찌릿하거나 얼굴 근육이 떨리는 증상이 일어날 수 있는데요. 어쩌다 한번 떨리는 것은 괜찮지만 1주일이나 2주일 이상 안면근육 떨림 지속될 경우에는 문제가 있다고 인식하고 원인을 찾아야 합니다. 특히 얼굴 근육이 떨리는 것은 내 의지와 상관없이 일어나는 증상이라서 눈꼬리나 입 주변, 얼굴 반쪽이나 전체에 일어나며 심해지면 마비가 올 수 있어요.
음주와 흡연, 카페인 과다섭취와 피로가 쌓이고 스트레스가 심할 때 일시적으로 생길 수 있으나 뇌혈관과 뇌 신경의 이상, 뇌 신경이 얼굴에 있는 신경을 압박해서 생기는 삼차신경통 등 여러 가지 원인으로 발생한 것일 수 있어서 근본적인 원인을 찾으려면 객관적으로 병원에 방문하는 방법밖에 없어요. 또 우리 몸에 마그네슘이 부족해지면 신경학적 이상 증세가 생기는데 마그네슘 결핍으로 눈가가 파르르 떨리거나 안면근육 떨림 현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마그네슘이 많이 함유된 영양제나 바나나, 멸치, 시금치와 새우를 반찬으로 만들어 자주 섭취해 보세요.
일시적으로 안면근육 떨림 증상이 나타났을 때는 충분한 휴식과 식생활 개선으로 호전될 수 있는데요. 수개월이 지나거나 매일같이 지속된다면 얼굴에 있는 신경계 문제로 인해 발생한 증상인 안면 경련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안면 경련을 방치하면 떨리는 강도가 확대되고 얼굴 근육이 수축하거나 눈이 감기며, 한쪽 입꼬리가 올라가는 등 얼굴 한쪽이 비대칭을 이루게 되는데요.
얼굴 비대칭이 되면 거울을 보는 것을 거부할 만큼 극심한 스트레스와 대인관계에 어려움을 느끼며 우울증이 찾아올 정도로 극심한 정신적 타격을 입게 됩니다. 안면 경련 증상이 약할 때는 주사 치료와 약물치료로 개선할 수 있지만 상태에 따라 수술적 치료를 받아야 할 수 있기 때문에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느끼기 전에 가까운 병원에 찾아가셔야 해요. 찬 바람을 쐬거나 피로와 스트레스는 증상을 더욱 악화하기 때문에 반드시 충분한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