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가 건조하고 습도가 낮은 날씨에 잠을 자고 나면 목젖이 붓는 경우가 생깁니다. 그리고 침을 삼킬때마다 목이 아프고 입을 벌려 목 안을 살펴보면 목젖이 부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어요.
면역력이 약해져 있는 상태에서 건조한 공기로 인해 목이 피로해지고 염증을 유발하는 균이 침투하기 쉬워져서 편도염이나 후두염, 감기에 걸리게 되고 목젖이 붓는 경우가 생깁니다. 그래서 목의 붓는 증상을 완화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해요.
미지근한 물 자주 마시기
목젖이 부었을 때는 짜고 매운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고 미지근한 물을 자주 마셔서 목이 건조해지지 않도록 수분을 충분히 보충하는 것이 좋습니다.
붓기를 가라앉히려고 찬물이나 아이스크림을 먹게되면 오히려 목을 자극하여 증상이 더욱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삼가해야 해요. 그리고 따뜻한 생강차처럼 감기에 도움이 되는 차를 여러번 마시는 것이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C 보충하기
면역력을 높이기 위한 방법 중 하나는 부족한 피타민C를 섭취하는 것이에요. 오렌지나 귤, 키위, 사과처럼 새콤달콤한 과일를 먹는 것도 좋지만 유자차와 레몬차를 끓인 다음 꾸준히 마시는 것이 목젖의 붓기를 가라앉히고 떨어진 면역력을 높여준답니다.
사람들이 평소에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예방하는 대중적인 방법이에요.
목 마사지
목이 부으면 목젖뿐만 아니라 그 주변까지 덩달이 붓게 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어서 목을 마사지하는 것이 증상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손으로 직접 물리적 자극을 가하는 마사지는 혈액순환이 되도록 도와주거나 붓기를 가라앉힐 수 있도록 좋은 역할을 해요.
맨손으로 하는 것보다는 마사지용 오일이나 크림을 사용하여 목을 위 아래로 쓸어내리면서 부드러운 자극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가습기
건조한 공기는 호흡기에 영향을 끼치게 되는 원인중 하나로 목이나 기관지에 염증이 생기거나 손상을 입기 쉬운 환경이 됩니다.
겨울에 가습기를 켜는 가장 중요한 이유가 바로 건조해지지 않도록 습도를 올려주는 것인데요.
가습기는 습도와 공기에 뿌려지는 분무량을 조절할 수 있어서 꼭 필요한 제품입니다.
집에 가습기가 없는 경우에는 수건에 물을 적셔서 널어놓거나 빨래를 실내에 건조하는 방법을 사용해요.
가급적 부은 목을 사용하지 말고 충분히 잠을 자거나 휴식을 취하는 것이 빨리 낫는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