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는 참 맛있는 음식이 많습니다. 좋아하는 음식을 먹을 때는 행복감을 느끼기도 하는데요. 잘못 먹으면 화장실을 여러 번 가는 것으로 끝나지 않고 여러 가지 질환에 시달리게 됩니다. 예를 들어 유통기간이 지나거나 냉장고에 오래 보관되어 상한 음식을 괜찮을 거라며 먹었다가는 배앓이와 복통, 설사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장염은 바이러스와 박테리아, 곰팡이 같은 원인에 의하여 감염되는 질환으로 음식의 독성이나 인체에 유해한 미생물에 의해 발생하는 식중독과는 다른 질환입니다. 장염의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설사인데 설사가 잦아지면 탈수가 일어나기 쉬워지고 구토, 복통이 동반되며 약간의 열이 날 수 있으며 배가 빵빵한 느낌이 들 수 있어요. 화장실을 자주 들락날락하다 보니 일상생활이 불편해지고 탈수로 인해 전신 쇠약이 일어날 수 있어서 주의해야 합니다.

장염은 큰 치료가 없어도 시간이 지나면 자연적으로 증상이 가라앉지만, 장염에 좋은 습관으로 장 건강을 지키는 것이 매우 좋은데요. 튼튼한 장을 만드는 데 가장 큰 도움을 주는 것은 바로 유산균입니다. 우리 몸을 건강하게 도와주는 균으로 장 속에 살면서 해로운 균이 침투하는 것을 막고 변비에도 좋은 효과를 주기도 해요. 유산균이 많이 포함된 요구르트나 김치, 요거트 또는 알약으로 나온 영양제를 매일 꾸준히 섭취합니다.

장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손을 자주 씻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균이 묻은 손으로 얼굴이나 음식에 닿으면 전염될 가능성이 높아요. 음식을 조리할 때는 손을 수시로 씻고 음식은 충분히 익혀서 먹고, 냉장고에 보관할 때에는 뚜껑을 꽉 닫아서 냉장고 안이 더러워지지 않도록 해야 음식물이 상하지 않고 오래 보관할 수 있습니다. 배 위에 핫팩이나 온수에 적신 수건을 얹어서 배를 따뜻하게 해주세요. 배를 차갑게 하는 것은 배앓이를 하기 쉽고 장염 증상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장은 스트레스에 취약하기 때문에 될 수 있는 대로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을 만들지 않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어요. 

+ Recent posts